본문 바로가기
일상/IT자격증

[2024 SQLD] SQLD 52회 시험 후기

by YOONAYEON 2024. 3. 11.

SQLD

SQLD(Developer)는 국가공인자격증으로 데이터베이스 관련 자격증이다.

국가공인자격증은 법인, 단체 등 민간 기관에서 운영하는 자격증 중 국가의 공인을 받아 신뢰성을 확보한 자격증이라고 한다.

취득일 1년 6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2년 이내에 보수교육을 받아야 영구 자격증으로 갱신이 가능하다.

(데이터 자격검정 사이트 → 로그인 → 마이페이지 → 보수교육)

 

 

시험 범위

이번에 2024년 52회 부터 개정이 되었다. 옵티마이저랑 실행계획 부분이 있었는데 빠졌다.

근데 원래도 해당 부분은 SQLP에서 나오는 부분이라 시험 출제는 거의 안되었다고 하니 저번이나 개정 후 범위나 비슷할 것 같다.

시험 커트라인은 총점 60점 이상, 각 과목 별로 40% 미만은 과락이다. 결론적으로 1과목에서 4문제, 2과목에서 16문제 이상은 맞혀야 한다.

 

 

시험 준비

원래 노랭이책이 유명한데.. 문제만 잔뜩 있어서 나는 개념이 필요했다. 교보문고 가서 SQLD 관련 서적 뒤적이다가 유선배가 개념과 문제 풀이가 함께 있길래 이걸로 구매했다.

설명이 이해하기 쉽게 나와있고 문제도 적당히 많아서 해당 책으로만 준비해도 SQLD정도는 통과할 수 있을 것 같다. 공부기간은 한 달 정도 잡았는데 확실히 회사다니고 약속가고 하다보면 진짜 공부하는 날은 2~3일 정도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ㅎ

회사에서 SQL을 다루긴 하지만 시험공부랑은 완전 별도이다. (새로운 함수를 너무 많이 봤다)

 

 

시험 결과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다행히 합격이다.

1과목에서 식별자 명칭 묻는 문제가 많아서 너무 헷갈렸다. 2과목에서는 Null 관련이랑 Prority 함수 많이 나왔던 것 같고.. 그 외에도 확실히 이 답이다 하는 문제보다 헷갈리는 것들이 많았다.

틀린 문제를 안다면 좋을텐데,, 나중에 문제가 올라올지는 모르겠으나  52회 기출 복기본이 있다면 다시 풀어봐야 겠다.

그리고 SQLP도 도전해 보아야겠다 -!